카피라이트란 무엇인가? 카피라이팅 기술을 활용하는 사람을 말한다
카피라이팅이란 무엇인가? 특정목적을 위해 글을 쓰는 스킬을 말한다. 그렇다면 블로거들에 특정목적은 무엇인가? 많은 요소들이 있겠지만, 일단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은 정보를 찾는 검색자들을 자신의 블로그를 클릭하여 유입시키는 것이다
아무리 심혈을 기울여 좋은 글을 쓴다 한들, 클릭률이 높은 블로그가 아니라 방문자들이 유입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 되기 때문이다
1. 제목을 정할 땐 카피라이팅 스킬을 활용해야 한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결국 글로 시작해서 글로 끝난다
그저 그런 글이 제목을 잘 지어서 빛을 보기도 하고, 독자를 위한 마음이 깃든 유익한 글이 제목 때문에 외면을 받기도 한다
알맹이, 즉 정보가 중요하지 제목 따위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연애시장에서 1차 관문이 일단 외모이듯이 방문자들은 일단 1차적으로 글의 제목을 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글인지 판단하게 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본문 내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제목을 신경 써서 작성해야 한다. 클릭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제목으로 방문자들을 유혹하지 못한다면 자신이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가 없다
카피라이팅이란 특정목적을 위해 글을 쓰는 스킬을 말한다. 방문자가 포스팅 제목을 보고 클릭을 하게 되는 특정목적을 위하여 이 스킬을 습득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검색자들의 클릭을 하는 행동을 유도하려면, 관심을 끌거나 감정을 자극해야 한다
좋은 카피라이팅 기술이 들어간 글은 글을 읽는 순간 독자가 행동하게끔 동기를 부여한다
2. 카피라이팅 하는 법
카피라이팅으로 독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대상 선정
모두가 좋아할 제목을 고민하다, 결국 누구에 마음에도 와닿지 않는 문구를 생각해 낼 가능성이 크다
나의 글을 볼 대상들을 미리 설정하고, 그 사람들이 듣고 싶어 할 말이나 그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다는 뉘앙스를 최대한 간결하고 명확한 언어로 제목을 통해 전한다
예를 들어 '제주한달살이'에 관한 포스팅을 작성한다고 하면, 당신의 글을 읽을 사람들은 '제주한달살이'에 대한 정보가 궁금한 사람이거나, 자신처럼 '제주한달살이'를 경험한 사람들과 비교해 보며 자신의 경험을 피드백해 보거나 동일한 경험을 한 사람들과의 감정적인 커뮤니티 공감을 하기 위해서 일 것이다
이렇듯 포스팅을 작성하기에 앞서서 이 글을 읽을 사람들이 누구인지 얼추 범위를 정해야 한다
② 단순한 메시지로 단숨에 심장을 공략해라
복잡한 생각 없이 단순한 메시지로 감정을 자극하는 방식이다. 독자가 공감하고 반응하도록 유도한다
대표적인 예시로 유명한 나이키의 문구가 있다
"지금 구매하세요", "더 알아보기", "지금 등록하세요"와 같은 명료한 행동 지시를 제공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독자가 자연스럽게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취하게 된다
③ 호기심 자극 - 센스와 유머를 곁들인 언어유희를 사용하라
독보적인 아이디어도 결국 무에서 유를 창조한 것이 아니라, 이미 있는 생각을 낯설게 편집한 것이다
<시골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는 시골 빵집을 운영하며 깨달은 자본론의 핵심을 말하려는 관점이 매우 독창적이다
이렇듯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지식을 교묘하게 궁금하게 만드는 전략이 필요하다
실제로 사람들은 평소 궁금하지 않은 내용임에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이라면 일단 자세히 확인해보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④ 임박성 부여
사람은 이익을 얻는 것보다 손실을 보기 싫어하는 감정이 더 크다. 즉 제한된 시간이나 기회를 강조하여 빨리 행동하지 않으면 손해를 볼 수 있다고 무의식에 암시를 주어 대상이 즉각적으로 행동하게끔 유도한다
정부지원사업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포스팅을 작성할 때 전면광고와 결합해서 활용하면 좋다
⑤ 신뢰 구축
압도적인 증거가 있는 정보와 권위 있는 출처를 사용하여 신뢰를 쌓는다
3. 좋은 제목은 블로그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블로그는 제목을 고려할 때 카피라이트적인 관점과 별개로 SEO적인 요소도 고려해야 하니 키워드적인 요소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해봤을때, 클릭률을 높이는 최고의 제목을 정하는 단 하나의 비결서 같은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이 하나둘씩 늘어나고 경험이 쌓이고 데이터가 쌓일수록 조금씩 감을 잡게 될 것입니다. 아직 제목을 짓는 감각을 잘 모르겠다면, 필자가 소개해준 여러가지 카피라이팅 전략과 원칙을 활용해 상황에 맞춰 적재적소에 사용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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